Velo Plan 700C 21단 하이브리드 사용기

Posted by 기영군
2013. 7. 30. 23:19 일상의 적층

7월초에 구입하고 한달여를 쓰고난 뒤에 소감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먼저 제조사에서 밝히는 스팩입니다.


하이브리드형을 가지고 있으며 

바퀴 사이즈는 700Cx28 

기어는 21단(앞3x뒤7)입니다.

색은 블랙과 화이트 두가지가 있으며

변속레버는 그립쉬프터 좌우로 있으며 생활자전거에 많이 쓰는 아입니다.

알루미늄 삼중림 휠을 쓰고 있다고 나와 있습니다.(제품 상세설명페이지에는 이중림으로 표시 되어있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프레임은 하이텐강(스틸)입니다.

안장은 깔맞춤인 레드 입니다.


라고 나와 있습니다.

그럼 하나하나씩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1. 프레임


철재질중 하이텐강 소재로 알루미늄프레임이 아닌관계로 픽시타입임에도 불구하고 자전거 전체무게 증가에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프레임크기는 170Cm인 제가 안장에서 내려서 땅에 닿으면 사타구니 사이로 살짝 닿일듯 말듯 합니다.

바퀴사이즈도 700C인지라 168Cm정도의 키를 가지고 계시다면  서있기 힘드실것으로 보입니다.


VELO글자 위에 물병 가드를 설치가능한 공간이 있습니다.(물병가드는 별매품입니다.)



2. 바퀴

     제품 상세 설명 페이지에는 알루미늄 이중림으로 표시되어 있으므로 이중림으로 보시면 됩니다.

타이어는 DURO사의 펑크방지용 6mm 컬러 타이어로 추정됩니다. 견딜수 있는 최대 압력은 120PSi 이며 사이즈는 700Cx28 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무턱대고 최대 압력까지 바람넣으시려 하면 안됩니다.

휠안의 뾰족한 부분이 원인이 되어서 튜브에 펑크가 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기본으로 제공되는 림테이프가 완전 저가형이라 

압력이 100psi-120psi사이 정도 되는 상황에서 바퀴에 충격이 조금만 강하게 오면 안에서 튜브가 터져 버립니다.


아 물론 안터질수도 있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시듯이 검은색 림테이프가 잘못 장착된 경우라면 터질가능성이 높습니다.

(빨간선따라서 림테이프가 덮혀 있어야 정상입니다.)

#림테이프가 저가형이라는 증거는 파란색 네모박스를 보시면 아실수가 있습니다. 구멍으로 쏙 들어간것이 증거입니다.)


가능하면 림테이프 교체를 추천드립니다.

(전에 올렸던 슈발베 고압림 테이프 또는 제팔 고압 림테이프 둘중 맘에 드시는것을 고르시면 됩니다.)


한달정도 타면서 타이어 펑크는 총 3번 났습니다.(튜브 안쪽 펑크2회, 튜브 바깥쪽 펑크1회)

앞의 두번은 자전거 내부에 위에 처럼 림테이프가 잘못 처리되어 있어서 펑크가 났습니다.

도로 포장 공사하는곳을 일주일에 두번정도 타면서 다녔습니다만 몇일전에 외부이물질(스테플러 심)에 의해서 한번 펑크가 났습니다.

(#덤으로 이야기 하자면 부산 양정의 송상헌부사공원의 공사장이 자전거들한테는 좋지않은 곳입니다. 

그전의 20인 자전거도 저곳 지나다니다가 가끔 펑크 난곳입니다. 

펑크나도 지나가야 하는 이유는 서면가려면 무조건 지나쳐야되는곳이라 대안이 없습니다.)


결과적으로 내부에 림테이프만 고압용으로 갈아주시고 적정공기압(림테이프 교체시 100psi-110psi 교체 안했을시 100psi 미만)만 유지해주시면 자전거 도로와 차도 주행에서 펑크날일은 없을것으로 보입니다.


3. 변속기

변속기는 뒷변속기+앞변속기+ 변속레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뒷변속기와 앞변속기는 아래 사진과 같이 SUNRUN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주로 생활 자전거에 많이 들어가는 물건입니다.

뒤쪽 7단변속  앞쪽 3단 변속이 가능합니다.

미조립 상태로 받으셨다면 이쪽의 조정은 전문가에게 맡기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제가 조립하고 변속기 조정을 해놓으니 앞쪽은 무늬만 3단이고 실제로는 2단만 변속이 되어버립니다.

다음에 전문가한테 조정을 부탁드릴 예정입니다.


변속레버를 보시면

저번 글에도 말씀 드렸던 그 그립쉬프트방식의 변속기 이며 생활자전거에 들어가는 저가형의 물건입니다.

브레이크 레버도 저가형의 SUNRUN의 제품으로 추정됩니다.

변속레버가 딱딱 정해진것이 아니라 변속 후에 감으로 소리안나게 맞춰주셔야 합니다.



4. 브레이크

앞에서 브레이크는 캘리퍼방식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그 브레이크의 실제 모습을 보시면

앞쪽은 아래 사진과 같은 1축 캘리퍼방식입니다.

미조립상태로 받으시면 앞바퀴를 직접 조립하셔야 하는데 여기서 브레이크를 직접 조정 해야 합니다.

앞쪽 너트를 돌리면 브레이크가 벌려지는 각도를 조정가능하며 뒤쪽 너트를 돌리면 브레이크 고정및 좌우 균형을 맞출 수 있습니다.


뒤쪽도 마찬가지로 1축 캘리퍼 브레이크입니다.

1축 캘리퍼 브레이크의 경우 좌우 균형잡는것이 제법 힘든편이지만 조정하시다보면 감을 잡으실겁니다.


5. 그외 자잘한것들


안장은 빨간색이며 블랙울프것을 같이 쓰는것으로 보입니다.

밑의 아팔란치아는 불편해서 따로 구입한 안장입니다.(165Cm정도 되는 동생은 기본제공안장이 불편하다고 합니다.)


6. 총평

간단히 왕복 10Km 이하의 자전거 도로 또는 포장된 차도를 따라 다니기에 좋습니다.

10만원 미만의 하이브리드 모델중에는 21단은 거의 유일해서 속도감도 제법 괜찮습니다.


하지만 단가를 줄인다고 림테이프를 저가형으로 쓴건 좀 아쉽습니다.

프레임도 철(하이텐강)에 각종 부품들도 경량형은 아닌관계로 약 14Kg정도 되는 무게를 가지고 있는게 아쉽습니다.만 가격을 보면 나쁘진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