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세컨베이를 설치한 후 하면 좋을것들.(SSD,Ext ODD)

Posted by 기영군
2014. 1. 26. 21:39 컴퓨터/Mac

최근에 2010 맥북프로의 몇가지 부품들(배터리, SSD, 세컨베이)을 바꾸어 주었습니다.

자세한 교체기는 다른곳에도 많아서 천천히 올려도 상관없다고 판단되어서 세컨베이를 교체한 뒤에 처리하면 좋을것들을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1. SSD의 Trim 활성화 입니다.

     SSD는 USB에 들어가는 플래시들을 사용하여 저정장치를 만든것입니다.
    그 영향으로  한계수명이 HDD에 비해 짧고 입출력속도도 다릅니다. 
    비교적 짧은 한계수명과 입출력속도의 차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적용되는 기술이 Trim입니다.


Mac OS X의 경우 Trim을 스노우 레퍼드(10.6.8)부터 지원을 하였지만 지원하는 범위는 애플에서 직접 설치해주는 SSD에 대해서만 지원을 합니다.  



이 제한을 풀어주는 방법을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아래에 들어가서 Trim Enabler를 설치하시고 Trim을 켜주시면 됩니다. 

http://www.cindori.org/software/trimenabler/


자세한 기능에 대한 소개와 다른 방법들은 아래의 Back To the Mac에 올라온 글의 설명이 너무 잘되어 있어  Back To the Mac을 참고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http://macnews.tistory.com/90




2. Eject 키를 사용해서 외장ODD의  CD/DVD를 꺼내기

세컨베이를 설치하고 나서 외장 ODD를 연결한 후 Eject키(아래의 키)를 누르면 아무런 반응이 없습니다. 

ODD가 내장으로 있을때는 문제 없이 잘쓰던 것이 외장케이스에 넣은 뒤로 사용이 안되게 되어 버렸습니다.



이럴때 쓰는 방법은 

[파인더에서 추출 아이콘을 누른다.] [터미널에서 "drutil eject"을 넣어서 제거 한다.]

위의 두가지 입니다.



이런 불편함이 좋지 않아서 Eject키를 다시 쓸 수 있는 방법을 검색하던 중 좋은 것을 찾았습니다.

맥루머스의 tjb1님께서 올리신 방법 소개해 보겠습니다.(http://forums.macrumors.com/showthread.php?t=1073018)



1. KeyRemap4MacBook홈페이지에 접속해서 OS에 맞는 버전의 설치 이미지 파일을 받습니다.

(https://pqrs.org/macosx/keyremap4macbook/)



2. NoEjectDelay홈페이지에 들어가서 OS에 맞는 버전의 설치 이미지파일을 받습니다.

https://pqrs.org/macosx/keyremap4macbook/noejectdelay.html.en )



3. 다운 받은 설치이미지 파일들을 더블클릭하여 실행합니다.




4. 열린 창의 KeyRemap4MacBook.pkg와 NoEjectDelay.pkg를 설치합니다.




5. 설치를 끝낸 후 런처패드에서 KeyRemap4MacBook을 실행합니다.




6. KeyRemap4MacBook창에서 [Change Eject Key]를 찾아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7.[Eject to Command+Control+Option+Shift+E]를 체크합니다.



8. [Menu Bar]탭을 눌러 주시고 [Show icon in menu ber]의 체크를 해제해 줍니다.

-(옵션)메뉴바의 아이콘을 안보이게 해주는과정입니다.



9. 런처패드에서 [유틸리티]폴더로 들어간뒤  [Automator]를 실행한다.





10. 오토메이터가 뜨면 아래의 빨간 네모칸을 눌러서 [입력없음]을 선택해 줍니다.




11. [유틸리티]->[쉘스크립트 실행]을 선택하신 후 오른쪽으로 드래그 해줍니다. 




12. 셀 스크립트 실행안에 [drutil eject]를 적어넣습니다.



13.아래의 빨간 네모칸을 클릭하여 뜨는 팝업창에 [외장 시디추출]을 적어넣고 [커맨드+S]키를 누릅니다.





14. 런처패드에서 [시스템 환경설정]을 누릅니다.





15.시스템 환경설정창에서 키보드를 누릅니다.





16.[단축키]탭을 선택하고 [서비스]를 눌러준 뒤에 [일반]항목을 찾습니다.

그러면 아래에 외장시디추출항목이 있습니다. 

옆의 없음에 마우스를 올리시면 단축키 추가 버튼이 나타납니다.

단축키 추가를 눌러 주시면 됩니다.  




17. 키보드에서  Command+Control+Option+Shift+E 키를 눌러줍니다.





18. 아래와 같이 설정되시면 끝이 납니다.





3. Mac OS 기본 DVD Player구동

매버릭스 기준으로 Mac OS 기본 DVD Player는 내장ODD를 빼서 외장케이스를 이용하면 사용이 불가합니다.

하지만 내부의 파일을 수정하면 가능합니다.


이 방법은 맥쓰사의 파파용님께서 올리신 방식입니다.(http://cafe.naver.com/inmacbook/944251)





1. 0xED 공식 홈페이지에서 0xED설치파일을 받습니다.

(http://www.suavetech.com/0xed/)




2. 0xED 설치파일의 압축을 풀고 0xED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3. 실행한 뒤에 메뉴바의 [File]-> [Open]을 누릅니다.




4. Open창이 뜨면 빨간 네모칸을 눌러줍니다.



5. 팝업창이 뜨면 Macintosh HD(맥OS가 설치된 파티션)을 눌러줍니다.





6. [/시스템/라이브러리/Frameworks/DVDPlayback.framework/Versions/A/]로 들어가서

[DVDPlayback]파일을 실행합니다.

(아래의 이미지 순서대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7. DVDPlayback파일이 열립니다.




8. [ Shift + Command + S ]를 눌러서 다른곳에 저장을 합니다.(수정하기전에 백업합니다.)





9.  [Edit]->[Find]->[Find]를 누르시거나 [command+ F]를 누르시면 됩니다.




10. 1번에 [ internal ] 과 2번에 [ external ]을 넣어 주시고 Replace All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11. 다시 [File]-> [Save As]를 눌러서  다른 장소에 똑같은 이름으로 저장합니다.

(Save는 불가능해서 Save As로 다른곳에 저정한 후에 다시 옮겨야 합니다.)



12. 빨간 네모를 선택해서 저장할 곳을 지정 할 팝업창을 나타나게 합니다.





13. 예시를 들기 위해서 데스크탑에 저장하겠습니다.



14. 원래 파일이 있던 [/시스템/라이브러리/Frameworks/DVDPlayback.framework/Versions/A/] 폴더에 복사해서 덮어 씌우시면 됩니다.



#0xED나 KeyRemap4MacBook 실행하려는데 실행이 안되신다면 

[ http://himatic7s.tistory.com/69 ] 를 참고해 주시면 되실것 같습니다.

#혹시나 몰라서 매버릭스(Mac OS X 10.9.1)의 DVDPlayback 원본 파일을 올려두겠습니다.

https://www.dropbox.com/s/4adsxbfz7hjkiyw/DVDPlayback.zip ]




이상으로 세가지 설정들입니다.

1번은 무조건 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2번과 3번은 필수까지는 아니지만 없으면 불편하니 꼭하셔서 편리하게 쓰시면 좋으실것 같습니다.



#수정사항

2014.10.17 카멜레온 SSD 옵티마이저를 Trim Enabler로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