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2010 mid MacBook Pro 13인치 세컨베이 장착기

Posted by 기영군
2013. 12. 8. 23:26 컴퓨터/Mac

먼저 ifixit의 가이드기반으로 장착중간 중간에 제 나름대로 느낀 설명을 더하여 글을 쓰겠습니다.



MacBook Pro 13" Unibody Mid 2010 Optical Drive Replacement


세컨베이를 장착하실분께서는  위쪽의 설명을 먼저 보시고 글을 읽으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2010년 모델이 아니신분은 ifixit에서 쓰시는 모델 가이드북에서 찾으셔야 합니다.)



준비물입니다.

맥북프로, 세컨베이, 세컨베이에 장착할 HDD(또는 SSD), PH00드라이버(안경드라이버입니다.), 플라스틱 오프너, 외장ODD케이스입니다.


1.먼저 맥북프로의 아래 뚜껑에 나사를 풉니다.

파란색동그라미가 짧은 나사이며 녹색동그라미가 긴나사입니다.



2. 맥북의 하판을 제거한 모습입니다.



3. (필수아님)전기충격으로 부품의 고장을 방지하기 위해서 오른쪽 하단의 배터리 연결부위를 오프너로 분리해 줍니다.

#배터리 연결 부위 오른쪽에 연결선 하나 있습니다. 꼭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4.색의 연결부위는 스피커연결선입니다. 

노란색처럼 연결부위가 구성되어있어서 선이되게 잘빠집니다. 

굳이 빼지않아도 되지만 빼야한다면 꼭! 위에 있는 ifixit가이드의 4번째 단계에서 보여주는대로 제거를 해야합니다.

   황토색부분은 카메라와 안테나쪽 연결부위입니다. 

파란색 부분이 안떨어지게 누르고 살살 뒤로 잡아당기면 분리가 됩니다.  



4-1.스피커선 막 당기면 아래와 같이되고 스피커유닛 따로 사야되는 문제가 생길 수 도 있습니다. 

꼭 조심해서 분리하세요.

 

4-2. 카메라연결부위를 잘 분리하면 아래와 같은 모양입니다.

         


5. ODD연결선(빨간색)HDD연결선(보라색) 둘다 오프너로 로직보드와 분리합니다.


6. 파란색쪽(짧은나사)녹색쪽(긴나사)를 풀어서 분리하고  갈색네모의 나사 두개도 풀어줍니다.


7. ODD를 분리한 상황입니다.(ODD분리할때 스피커연결부위가 끊어지지 않게 조심하세요.)

노란색부분(고정핀)빨간색(데이터&전원케이블)부분을 (하드를 장착한)세컨베이에 옮겨 달고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하면 됩니다. 


8. 마지막으로 분리한 ODD는 외장ODD케이스에 집어넣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장착순서 설명을 마칩니다.


마친 후 소감은 

1. 스피커 유닛 연결부위는 어찌 어찌 살렸지만 그냥 끌어안고 죽어야 될거같습니다.

2. USB 2.0외장케이스보다 속도가 빠릅니다.

3. 플라스틱오프너 있으면 정말 편합니다.

4. 분해하기전에 꼭 가이드 꼼꼼히 읽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