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Mac에서 윈도우와 같이 공유할 공간(파티션)을 만들때
들어가면서
대한민국에서 쓰이는 OS중 윈도우의 점유율은 엄청납니다.
단적인 예로 아래에 보이는 그래프는 맥관련 블로그 중 유명한 백투더맥(http://macnews.tistory.com/)의 2013년 11월의 방문 통계입니다.
맥관련 소식만 올라오는 블로그임에도 불구하고 Mac OS의 접속비율은 7.5%밖에 안될정도로 윈도우의 점유율이 높습니다.
이런 환경에서 윈도우전용으로 서비스되는것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면 공인인증서나 (대부분의)카드결재 시스템 같은 것들입니다. 많은 맥을 쓰시는 분들은 맥OS만을 쓰기에는 불편한점이 많아서 윈도우와 같이 쓰고 있습니다.
이 Mac OS와 윈도우를 같이 쓰시는 분들의 많은 고민중 하나는
"Mac OS와 윈도우 사이에서 자유롭게 오가면서 파일을 읽고 쓸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입니다.
이 질문에 대한 가능한 답을 나름 정리해보았습니다.
목차
0. (디스크)파티션 설명
1. Fat32? NTFS? ExFat? 어떤것을 쓸까?
2. Fat32를 사용하는 경우
3. ExFat를 사용하는 경우
ㄱ. 설정할때 주의할점
ㄴ. 사용할때 주의할점
4. NTFS를 사용하는 경우
ㄱ. 쓰기까지 가능하게 만드는 방법
0. (디스크)파티션 설명
질문의 답을 쓰기에 앞서서 글에서 자주쓸 디스크파티션(아래 부터는 파티션이라고만 언급하겠습니다.)이라는 단어에 대해서 간단히 이야기하겠습니다.
디스크 파티션은 하드디스크(HDD)나 SSD같은 저장장치의 공간을 아래와 같이 나눠서 서로 다른 용도로 쓰는것을 의미합니다.
파티션을 나누게 되면 얻을 수 있는 장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하나의 저장장치에 서로 다른 OS(Mac OS X, Windows)를 설치하고 사용이 가능합니다.
OS용 파티션을 포맷해도 다른 파티션은 영향이 없어서 데이터의 효율적인 보관이 가능합니다.
나눠진 파티션 내부를 어떻게 구성할지에 대한 방법들이 [Fat32, NTFS, ExFAT, HFS+]같은것들 입니다.
1.Fat32? NTFS? ExFat? 어떤것을 쓸까?
(Mac OS X 10.6.5 이후버전 그리고 Windows XP sp3 이후버전 기준)
맥과 윈도우를 오가면서 양쪽에서 사용가능(읽기/쓰기)한 파티션형식은 Fat32, NTFS, ExFat 세가지 입니다.
세가지 각각의 다른 특성이 있지만 간단하게 필요한 부분만 정리하면 아래 표와 같습니다.
호환성이 제일 좋지만 파일하나가 가질 수 있는 크기의 제약이 4GB인 Fat32는
윈도우와 Mac OS 사이에 공유할 파일의 크기가 4GB를 넘지 않는다면 간편하게 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적화된 기기자체가 32GB이하의 저용량쪽이라 저장공간의 용량이 커질수록 다른 파티션 형식을 추천합니다.
파일 하나가 가질 수 있는 크기의 제약이 덜한 NTFS는 Windows OS설치하는 파티션용으로 주로 쓰이고 있습니다.
이것은 맥내부에 장작하는 하드디스크(HDD)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Mac OS X상에서 기본적으로 읽기만 가능하고 쓰기는 외부 프로그램를 설치하거나 따로 트윅을 해야 가능해집니다.
물론 쓰기는 Max OS X정식 지원이 아니라서 속도저하나 파일이 깨지거나 하는 경우가 아주 가끔 발견됩니다.
마지막으로 이동식디스크용으로 개발된 ExFat입니다.
사실상 Fat32의 후속으로 개발되었지만 비교적 최근(2006년)에 도입되서 아직은 호환성이 좋지 않아 컴퓨터나 스마트폰또는 SDXC를 지원하는 기기외에는 지원이 거의 안된다고 보면됩니다.
하지만 저희가 쓸 용도로는 좋습니다. 파일 하나의 크기제한도 없다 싶이하며 윈도우와 맥 양쪽에서 읽기와 쓰기가 가능합니다.
몇가지 단점이라면 최적화된 기기가 이동식디스크(SSD,USB)라 내장HDD에서 아주 가끔 불안정한 움직임을 보인다거나 강제로 연결이 끊기면 파일을 보호하기위해 파티션 자체가 잠금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윈도우 XP에서는 서비스팩2(SP2) 이전 사용자는 아래의 패치를 따로 설치해줘야 사용가능합니다.
(# http://www.microsoft.com/ko-kr/download/details.aspx?id=19364 )
2. Fat32를 사용하는 경우
맥에서는 디스크 유틸리티의 파티션설정 화면에서 포맷을 MS-DOS(FAT)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Windows XP sp2(서비스팩2)이전 버전을 쓰는 구형PC에서도 사용가능하며 호환성이 워낙 좋아서 내장 또는 외장으로 문제없이 쓸 수 있습니다.
3.ExFat를 사용하는 경우
개인적으로 몇가지만 신경쓴다면 이번 글의 질문에 제일 적합한 답이되는 파티션형식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일파일의 용량제한도 거의 없고 MS가 개발한것이라 윈도우에서는 XP SP3이후부터 지원하고 Mac OS X에서도
스노우 레오파드(10.6.5)이후 부터 라이센스를 사서 OS자체적으로 지원을 하기때문에 큰 문제도 없습니다.
ㄱ.설정할때 주의할점
첫번째로 Mac OS의 디스크 유틸리티에서 설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윈도우에서 ExFat를 설정하고 MacOS에서 쓰다보면 파일이 꼬여버린다고합니다.
(#파티션 레이아웃을 설정한도구[예:디스크유틸리티] 이외의 다른 도구[예:윈도우 디스크관리자,파티션위자드, 파티션매직 등등]로 파티션 레이아웃을 수정하면 안됩니다.)
두번째로 파티션형식 자체를 저장하는 방식인 파티션 설계방법은 MBR(마스터 부트 레코드)를 추천합니다.
MBR을 못쓸 경우에는 GUID 파티션 표(GPT)를 쓰시면 됩니다.
2TB이상의 디스크의 경우에는 GUID 파티션표(GPT)를 쓰시고 2TB이하의 디스크는 MBR을 추천드립니다.
위 두가지 사항을 지키면서 파티션을 설정하는 방법을 이야기 하겠습니다.
- 녹색네모처럼 파티션을 설정할 디스크를 누릅니다.
- 파란네모의 "파티션"탭을 눌러줍니다.
- 옵션을 눌러줍니다. (옵션버튼은 파티션 레이아웃을 전부 새로설정할때만 누를 수 있습니다.)
- 위와 같은 창이 뜨면 "마스터 부트 레코드" 또는 "GUID 파티션 표"중 하나를 누르고 승인을 누릅니다.
- 필요한 만큼 파티션을 만들고 Mac OS와 윈도우사이에 공유한 파티션의 포맷을 ExFAT로 바꾸시면 됩니다.
귀찮은 일련의 과정을 깔끔하게 해결하기 위해서 애플 스크립트로 [ExFAT파티션 추출 ->시스템 종료]를 자동화 하는 앱을 만들었습니다.
- 우선 위의 "시스템종료 for exfat.zip"을 받아서 압축을 풀어 주세요.
- 마우스 오른쪽을 눌러서 패키지 내용 보기를 눌러주세요.
- [Contents->Resources->Scripts]로 들어가서 Main.scpt 를 실행해 주세요.
- 실행된 애플 스크립트 편집기에서 빨간 네모칸의 " "안에 로그인비밀번호를 적어주세요.
- 메뉴바의 돋보기 아이콘을 누르고 터미널을 입력하고 엔터키를 눌러주세요.
- 뜨는것중에 터미널을 눌러주세요.
- 터미널이 뜨면 [ diskutil list ]를 넣어주시고 엔터키를 눌러주세요.
- 아래와 같이 설치된 디스크와 파티션이 뜹니다.
NAME의 열에서 ExFAT형식의 파티션의 이름을 찾고 그것의 IDENTIFER를 찾아서 복사합니다. - IDENTIFER앞에 /dev를 붙이고 보라색 네모에 아래와 같이 붙여넣습니다.
(# 빨깐 네모의 " "안에 로그인 계정 비밀번호를 넣습니다.) - (Command + S)를 눌러서 저장하고 애플 스크립트 편집기를 종료합니다.
이제 "시스템 종료 for exfat"를 실행하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고 [실행]을 누르면 ExFAT파티션이 추출되고 시스템이 종료됩니다.
- ExFAT파티션이 잠긴뒤
디스크 유틸리티를 켜보면 아래와같이 "disk1s3"같은 글이 뜨면서 회색으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이 파티션을 선택합니다. - [검사/복구]탭을 선택한뒤에 빨간 네모의[디스크 복구]를 눌러주시면 복구가 되면서 파티션이름이 [disk1s3->윈래이름]으로 바뀝니다. 그 후 옥색네모의 [마운트]버튼을 눌러주시면됩니다.
- 아래와같이 사용가능용량, 사용중에 데이터가 나오고 마운트 포인트가 나오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사용가능해진것 입니다. - 혹시나 이렇게도 해결이 불가능하다면 마지막 방법으로 윈도우에서 chkdsk를 쓰셔서 애러를 잡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맥에서 생성한 ExFAT파티션은 윈도우에서 건드리면 맥에서 불안정하게 작동 할 가능성도 있으니 최후의 방법으로 쓰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4. NTFS를 사용하는 경우
NTFS는 윈도우를 설치하기 위해서 꼭 설정하는 파티션입니다.
하지만 Mac OS X에서 읽기만 가능해서 몇가지 프로그램 설치 또는 트윅을 해야 쓰기가 가능해집니다.
(#Mac OS X자체의 공식 지원이 아니라서 불안정하거나 데이터의 안정성은 보장안됩니다.)
그 방법은 최신 유료소프트웨어를 사서 쓰거나 구버전 무료소프트웨어를 써서 쓰기를 가능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유료프로그램으로는
1. Paragon NTFS for Mac
(http://www.paragon-software.com/ko/home/ntfs-mac/)
2. Tuxera NTFS for Mac
(http://www.tuxera.com/products/tuxera-ntfs-for-mac/tuxera-ntfs-for-mac-korean/)
두가지가 있습니다. 둘다 결재하고 설치만 하면 바로 NTFS에 사용가능합니다.
무료로 쓰는 방법은
MacOS X의 막혀있는 NTFS 쓰기 기능을 해제하는 방법과 위의 프로그램의 구버전을 쓰는 방법이 있습니다.
MacOS X의 막혀있는 NTFS 쓰기 기능을 해제하는 방법은
간단하게는 Mounty라는 앱을 통해 해제했다 다시 잠글 수 있으며 자세한 설명은 Back To The Mac의 One님께서 설명을 잘해 주신 글이 있어서 링크만 올려놓겠습니다.
아래에는 무료제공하는 구버전(NTFS-3G)을 이용한 방법을 간단하게 소개하겠습니다.
ㄱ. 쓰기까지 가능하게 만드는 방법
FUSE for OS X(http://osxfuse.github.io/)홈페이지에 가서
Stable Releases버전코너의 OSXFUSE를 받습니다.받은 설치파일을 설치합니다.
(중간에 MacFUSE compatibility layer를 체크해서 설치하셔야 합니다.)NTFS-3G for Mac
(http://sourceforge.net/projects/catacombae/files/NTFS-3G%20for%20Mac%20OS%20X/2010.10.2/ntfs-3g-2010.10.2-macosx.dmg/download)
을 다운받고 설치해주세요.NTFS-3G 설치 중 Customize 눌러서 MacFuse는 체크해제 해서 설치안되게 해야합니다.
외장하드에 NTFS로 설정된것이랑 애러나는 경우에 대한 패치를 받아서 설치합니다.
(https://github.com/bfleischer/fuse_wait/downloads)
#NTFS에 대한 자세한 설치방법은 다른글에서 쓰겠습니다.
#참조사이트
- USB메모리와 파일시스템 -기글하드웨어 정보 게시판
(http://gigglehd.com/zbxe/3183149) - Mount & Unmount Drives from the Command Line in Mac OS X
(http://osxdaily.com/2013/05/13/mount-unmount-drives-from-the-command-line-in-mac-os-x/) - OS X 에서 NTFS 쓰기. FUSE for OS X, 그리고 NTFS-3G by rkjun
(http://rkjun.wordpress.com/2013/07/14/os-x-%EC%97%90%EC%84%9C-ntfs-%EC%93%B0%EA%B8%B0-fuse-for-os-x-%EA%B7%B8%EB%A6%AC%EA%B3%A0-ntfs-3g/) - 위키백과 -파일시스템, ExFat, Fat32, NTFS
(http://ko.wikipedia.org/wiki/%ED%8C%8C%EC%9D%BC_%EC%8B%9C%EC%8A%A4%ED%85%9C) - OS X 사용 중 간편하게 부트캠프(Boot Camp) 윈도우로 맥을 재시동할 수 있는 세 가지 방법 by ONE™
(http://macnews.tistory.com/1393) - AppleScript to Reboot into Windows - RandyWaalker
(http://randywalker.net/applescript-to-reboot-into-windows) - 디스크 유틸리티 및 fsck를 사용하여 시동 문제 해결 및 디스크 유지 관리 수행
(http://support.apple.com/kb/TS1417?viewlocale=ko_KR)
#수정사항
2014. 02. 07 참조사이트, 파티션설명 추가
2014. 02. 11 파티션 설명이미지 수정
2014. 04. 17 시스템종료 for exfat(파티션복구 과정 추가)로 교체 후 관련 내용 수정
2014. 12. 16 ExFAT 파일 시스템 복구방법 마지막 항목 추가
2015. 02. 13 NTFS에 'Mounty'관련 내용 추가
'컴퓨터 > Mac'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C]음악 프로그램에서 한글테그가 깨져 나올때-1 (7) | 2014.11.13 |
---|---|
[MAC]Mac OS X 10.9.2 보안 패치 후 미디어키 사용시 커널패닉이 일어날때 (0) | 2014.02.27 |
[Mac]세컨베이를 설치한 후 하면 좋을것들.(SSD,Ext ODD) (0) | 2014.01.26 |
[Mac] OS X 업데이트 이후 인터넷에서 받은 앱을 실행못할때 (0) | 2014.01.21 |
[MAC]2010 mid MacBook Pro 13인치 세컨베이 장착기 (2) | 2013.12.08 |